조회 수 429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9월 마지막 주일 공동의회에서 논의된 바 있는
공동체와 직제에 관하여, 부서별로 논의를 심화
시키기로 했지요..지난 주일에 샘터에서는 진행되는
것을 보았고, 그루터기는 이번 오는 주일에 진행하기로
했지요..보따리 모임도 이번 주일에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론을 위해서, 자료를 여기에 싣습니다.


2008년 10월 12일 공동체와 직제에 관한 부서별 토론자료

1. 공동체와 직제에 관한 토론경과
1) 2005년 11월 20일 정기제직회에서는 당해 11월 6일 안수집사가 선출되었음을 확증하고  다만, 안수 집사 제도를 처음 시행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행 후 3년 뒤 검토하기로 결의했다.

2) 올해(2008년)가 3년이 되는 해로서 8월 10일 정기제직회에서 1차논의를 한 바 있다.
1차 논의는 안수집사님들의 소감과 공동체 구성원들의 소감을 이야기하는 형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2차 논의를 상반기 공동의회에서 이어서 하기로 결의하였다.

3) 상반기 공동의회(2008, 9.28)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안수집사 제도에 대해서 폐지하자는 의견은 없었으며, 안수집사제도를 두는 것은 공동체를 위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거룩한 부담을 지니는 것이란 점이 언급되었고, 구체적으로 역할과 권한을 합의하여 명시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예컨대, 교회운영위원장을 안수집사가 한다든지 하는 식의 지도자로서의 권한과 역할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직제의 명칭과 역할에 대해서는 기존의 형식이 아니더라도 보다 창조적인 안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4) 지난 주에는 그루터기와 샘터에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이번 주일에 한번 논의를 하고 부서별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10월 운영위원회에서 검토하기로 하였다.

2. 참고자료-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새민족교회 규약

1) 대한 예수교장로회 헌법 제 8장
제 50조 집사의 직무
집사는 교회의 택함을 받고 제직회의 회원이 되며, 교회를 봉사하고, 헌금을 수납하며, 구제에 관한 일을 한다.
제 51조 집사의 자격
집사의 자격은 교우들의 신임을 받고 진실한 신앙과 지혜의 분별력이 있고, 무흠 세례교인(입교인)으로 5년을 경과하고 30세 이상된 남자로서 디모데전서 3장 8-10절에 해당한 자라야 한다.
제 52조 권사의 직무
권사는 교회의 택함을 받고 제직회의 회원이 되며 교역자를 도와 궁핍한 자와 환난당한 교우를 심방하고 위로하며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해 힘쓴다.

제 54조 집사, 권사의 선택
집사, 권사의 선택은 당회의 결의로 공동의회에서 투표수의 과반수 이상의 득표로 선출한다.
제 55조 집사, 권사의 임직
집사, 권사는 지교회에서 임직한다. 집사와 권사는 선거 후 3개월 이상 당회 아래서 교양을 받고 시취 임직한다.(예법은 별도로 정한다.)

2) 새민족 규약 제 3절 집사

제15조(역할) 집사(안수집사)는 평신도 지도자로 선출된 자로서 선교와 봉사, 재정등 교회 운영의 중심적인 역할을 감당한다.
제16조(자격) 교인들의 신임을 얻고 진실한 신앙과 분별력이 있으며, 새민족교회의 창립 취지를 잘 아해하는 자로서, 선출 당해 연도를 포함하여 5년 이상 서리집사로 봉사하는 자로서 만 35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한다.
제 17조(선출) 집사는 교회위원회가 선출 인원(남녀 동수 유지)을 정하고 제직회의 동의를 거쳐 교인총회에서 유효투표수의 과반수 득표자 중 득표순으로 선출한다. 단, 선출 예정자 수의 과반수를 표기한 것을 유효투표로 인정하며, 총 투표 횟수는 3회 이내로 한다.
제 18조(임기) 정년은 만 65세로 하고, 임기 중 정년이 도래하면 해당연도의 말일 자로 임기를 종료한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