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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교회연구소 사순절 묵상집이 소개하는 5번째 여성은 리브가입니다. 리브가는 이삭의 아내, 에서와 야곱의 어머니입니다. 성서에 등장하는 여성을 소개할 때는 대개 이런 식이 됩니다. 누구의 아내, 누구의 어머니...... 씁쓸하지만, 이런 것도 발견이라면 발견입니다.


리브가는 이삭과 결혼하여 어렵사리 임신을 하였는데, 쌍둥이였습니다.  리브가는 두 민족이 너의 태 속에 있으며 형이 동생을 섬길 것이라는 신탁을 듣습니다.


형제의 순서가 바뀐다는 신탁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형제상잔의 참극까지 예상할 수 있는 끔찍한 신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가와 유가에 '비인부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과 덕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 아니면 (지위나 비법을) 전수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옳은 말이지만 이러한 원칙을 자신의 자녀에게까지 철두철미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아버지 이삭은 관례에 따라  에서에게 장자의 지위를 계승시키려 하였으나 어머니 리브가는  '비인부전'의 원칙을 끝까지 관철하여 장자의 명분을 가벼이 여기는(창25:34) 에서가 아닌 천국을 침노하듯 장자의 명분을 사모하는 야곱에게 장자의 지위를 계승시키고자 하였고 결국 가부장제 사회의 관례를 깨고 야곱이 장자의 지위를 계승하였습니다.


리브가가 당대의 시대적 통념과 관례를 뛰어 넘어 '비인부전'의 원칙을 끝까지 관철시킬 수 있었던 것은 다른 그 무엇도 아닌 하나님의 신탁에, 하나님의 말씀에 자기의 실존을 걸어둔 신앙인이었기 때문일 겁니다.

기도
주님, 우리의 한국사회는 온통 혈연, 지연, 학연에 따른 이합집산의 행태 속에서 공적인 삶의 영역에서조차 '비인부전'의 자세는 자취를 잃어가고 있으며 주님의 몸으로 이 땅에 현존하고 있다고 자처하는 교회 역시 주님의 말씀에 교회의 실존을 걸어두지 못하고 있음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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